[독자투고] 골든캣츠 정승혜 대표, 무용 지도자의 이상적인 리더십 유형 실증적으로 밝혀

경제인 | 기사입력 2024/05/29 [17:40]

[독자투고] 골든캣츠 정승혜 대표, 무용 지도자의 이상적인 리더십 유형 실증적으로 밝혀

경제인 | 입력 : 2024/05/29 [17:40]

골든캣츠 정승혜 대표는 무용 지도자의 이상적인 리더십 유형을 실증적으로 밝혀냈다.

 

  © 경제인

 

구체적으로, 무용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리더 신뢰, 긍정심리자본 그리고 공연자신감(콩쿠르 포함)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검정(구조방정식 모형분석)했다.

한국·미국·영국·프랑스에 거주하는 무용 전공생(중·고등·대학)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총 786명의 수집된 표본을 연구에 사용했다.

무용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은 (1)감성 리더십(감성이해·배려 및 공감대 형성), (2)거래적 리더십(성과유도 및 보상제공), (3)변혁적 리더십(영감 및 비전제시), (4)서번트 리더십(존중을 바탕으로 헌신), (5)윤리적 리더십(정직하고 규범적 행동), (6)진성 리더십(진정성 기초 가치관 일치행동) 등 총 6가지로 구성했다.

분석 결과 △진성 리더십은 무용 전공생이 지각하는 리더(무용 지도자) 신뢰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번트 리더십은 무용 전공생이 지각하는 긍정심리자본(희망·효능감·복원력·낙관주의)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 리더십은 무용 전공생이 지각하는 공연자신감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감성 리더십 → 리더 신뢰 → 긍정심리자본 → 공연자심감’의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무용 지도자는 자기 내면을 파악하고, 무용 전공생의 감성을 이해·배려함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좋은 관계를 형성해 감성 역량을 높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무용 지도자의 감성 리더십은 무용 전공생이 지각하는 리더(무용 지도자)를 더욱 신뢰하고, 의존하는 관계를 형성 및 만든다. 더불어 무용 전공생의 잠재력을 최대화하는 데 큰 힘이 되고, 나아가 공연자심감을 높이는 데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따라서 무용 지도자는 부정적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고 감정에 휘말리지 않고 통제함으로써, 자신의 역할(무용 전공생 지도)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본 연구에서는 시사하고 있다.

골든캣츠 정승혜 대표는 이번 연구 결과를 기초로 해, 사회과학 분야 국제학술지(SSCI 등재)에 논문을 투고 예정이다.

정승혜 대표는 경희대학교 무용학부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장학생으로 취득했다. 서울시장, 국회의원 등 총 18회의 표창(상장) 사례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동안 A&HCI 1편, SSCI 16편, SCOPUS 3편, KCI 42편 등 총 62편의 논문을 게재했다.

게재한 논문의 대표적인 저널은 지식경영연구(KCI 등재), 상품학연구(KCI 등재), 무용예술학연구(KCI 등재), 무용역사기록학(KCI 등재), 한국체육학회지(KCI 등재), 한국체육과학회지(KCI 등재),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SSCI 등재),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SSCI 등재),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 Practice (SSCI 등재), Religions (A&HCI 등재) 등이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
Subquery returns more than 1 row
select uid,name,title,section,section_k,count+(select read_count from news_report where news_report.news_uid = ins_news.uid) as count from ins_news where (section='sc74' and wdate > 1715633014 ) order by count DESC,uid DESC LIMIT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