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 15조달러 상용기 및 서비스 시장 수요 전망

조대형 | 입력 : 2018/07/18 [11:29]

보잉이 향후 20년간 여객 수송 및 항공기 대체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6조3000억달러에 달하는 4만2730대의 신형 상용기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며 기존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다. 또한 글로벌 항공기 시장을 기반으로 상용기 서비스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전체 15조달러에 달하는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했다.

보잉이 18일 판보로 국제 에어쇼에서 해당 내용을 담은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특히 보잉은 올해 보고서에 급변하는 항공 서비스 시장 분석을 추가해 ‘상용시장전망보고서(Commercial Market Outlook)’로 리브랜딩했다. 글로벌 항공시장 전망의 기준으로 여겨지는 보잉의 시장전망보고서는 신형 상용기 수요를 작년 예상치 대비 4.1%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랜디 틴세스 보잉상용기 마케팅 부사장은 “수년간 처음으로 전 세계 모든 지역의 경제가 성장세로 돌아섰다”며 “이런 동반 성장으로 국가 간 항공 여행이 촉진되고 있으며 중국 및 인도와 같은 신흥시장뿐만 아니라 성숙한 시장인 유럽과 북미 지역에서도 같은 트렌드를 확인했으며 항공 교통량의 증가와 함께 노후 항공기를 교체하는 큰 대체 수요가 곧 다가올 것”이라고 밝혔다.

전 세계 항공기에 대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기령이 25년을 넘은 항공기는 900대가 넘는다. 2020년 중반에는 매년 500대의 항공기가 기령 25년을 넘겨 대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현재 속도의 2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틴세스 부사장은 새로운 항공기의 44%가 기존 항공기를 대체하게 될 것이며 나머지가 항공 시장 성장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 보유 항공기를 포함해 전 세계 항공기 수는 2037년까지 두 배로 성장해 4만8540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단일통로 항공기 시장이 가장 큰 성장세를 보여 향후 20년간 수요는 총 3만1360대로 작년 대비 6.1% 증가했다. 3조5000억달러에 달하는 단일통로 항공기 시장은 저비용 항공사 (LCC)의 성장, 신흥 시장에서의 수요, 중국 및 동남아 시장에서 증가하는 대체 항공기 수요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된다.

광동형 항공기 시장에서는 향후 20년간 약 2조5000억달러에 달하는 8070대의 새로운 항공기가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잉은 향후 10년을 기점으로 시작될 대규모 항공기 대체와 787 드림라이너(Dreamliner) 및 777X와 같은 첨단 항공기를 기반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대하고자 하는 항공사의 수요로 광동형 항공기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더불어 보잉은 기존 전망치 대비 60대 증가한 980대의 신규 광동형 화물기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항공사들이 1670대의 기존 상용기를 화물기로 전환한 기종을 구매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러한 대규모 수요는 공급망 지원(부품 및 부품 물류), 유지 보수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항공기 개조, 항공사 운영 등 항공 서비스 수요를 창출한다. 보잉은 향후 20년 동안 상용 항공 서비스 시장은 연간 4.2% 성장하며 8조80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틴세스 부사장은 “상용 항공기 비즈니스는 서비스 공급업체들로 구성된 거대한 생태계를 기반으로 하며 상용시장전망보고서는 서비스 분야를 포함, 15조달러 규모의 상용 시장 전체에 대한 전망을 제시한다”며 “현재 시장에서는 아웃소싱이 늘고 있으며 데이터 및 데이터 분석이 항공기 및 항공사 네트워크의 효율성과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신기술 기반의 새로운 서비스 솔루션이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틴세스 부사장은 “이 같은 트렌드는 항공기 운영 기간 동안 제공되는 통합 솔루션에 대한 수요의 증가를 가져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비스 분야는 2조3000억달러 규모의 유지 보수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시장을 포함하며 항공기 및 시스템, 부품 및 항공기 기체의 감항성을 유지 또는 복원하는 데 필요한 작업 등이 해당된다. 이와 함께 항공기 조종실, 객실 서비스, 승무원 교육 및 관리, 항공기 운항과 관련된 서비스를 포함하는 1조1000억달러 규모의 운항 서비스 시장도 예측에 반영됐다.

항공기 및 서비스 시장의 향후 20년 수요는 전 세계 주요 시장에 걸쳐 비슷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을 포함하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총 신규 항공기 수요의 40%, 서비스 가치의 38%를 차지하면서 계속해서 글로벌 시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와 유럽이 그 뒤를 이을 전망이다.

작년까지 시장전망보고서라는 이름으로 발표된 상용시장전망보고서(CMO)는 상용 항공 산업에 대한 가장 유서 깊은 분석자료로, 항공업계에 대한 가장 포괄적인 분석을 제공하고 있다. 전체 보고서는 보잉의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